본문 바로가기

HAIR

모발이 가늘어 지는 이유

모발이 가늘어지는 현상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때로는 여러 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. 

 

 

유전학

 

 

가족력은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대머리가 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
유전적 소인은 모발이 가늘어지는 데 중요한 요인입니다. 부모님이나 조부모님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대머리가 된 경험이 있다면 당신도 그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

 

 

노화

 

 

노화와 관련된 모발 가늘어짐 또는 노화성 탈모증이라고도 알려진 노화의 관점에서 모발이 얇아지는 것은 노화 과정의 자연스러운 부분입니다. 나이가 들수록 모발이 가늘어지는 데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.

모발 성장 주기 감소: 나이가 들수록 모발 성장 주기가 느려지는 경향이 있어 모발이 가늘어지고 짧아집니다.

호르몬 변화: 특히 폐경기(여성) 및 갱년기(남성) 동안 호르몬 수치의 변화는 모발 두께와 질감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

혈류 감소: 노화는 두피로의 혈류를 감소시켜 잠재적으로 모낭으로의 영양분 전달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.

모낭이 얇아짐: 나이가 들수록 모낭이 줄어들어 모발이 더 얇아질 수 있으며, 이를 종종 소형화라고 합니다.

피지 생성 감소: 나이가 들수록 피지선 활동이 감소하여 모발이 더 건조해지고 부서지기 쉽습니다.

약화된 면역 반응: 건강한 두피 환경을 유지하는 면역 체계의 능력은 나이가 들수록 약화되어 모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스트레스

 

 

만성 스트레스는 휴지기 탈모라는 상태를 유발하여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습니다.

만성 또는 심한 스트레스는 휴지기 탈모라는 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이 상태에서는 더 많은 수의 모낭이 모발 성장 주기의 휴지기(휴지기) 단계에 들어갑니다. 이로 인해 머리카락이 더 많이 빠지고 머리카락이 가늘어집니다.

스트레스는 소화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고 건강한 모발에 필수적인 영양 흡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. 영양이 부족하면 모발이 약해지고 얇아질 수 있습니다.

만성 스트레스는 두피를 포함한 신체의 염증을 촉진하여 모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모발이 가늘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.

장기간의 스트레스는 면역체계를 억제하여 잠재적으로 두피를 감염 및 질병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.

스트레스는 종종 수면을 방해합니다.

스트레스는 모발의 질감을 변화시켜 모발을 더 약하게 만들고 파손되기 쉽게 만들어 가늘어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.

 

 

영양 결핍

 


단백질 결핍 : 머리카락은 주로 케라틴이라는 단백질로 구성되어 있습니다. 단백질 섭취가 부족하면 모발이 약해지고 가늘어지며 탈모가 증가할 수 있습니다.

철분 결핍(빈혈) : 종종 낮은 철분 수치로 인해 발생하는 빈혈은 모낭으로의 산소 전달을 감소시킬 수 있습니다. 이로 인해 모발이 가늘어지고 모발 성장이 느려질 수 있습니다.

비타민 D 결핍 : 비타민 D는 모낭 순환에 중요한 역할을 합니다. 낮은 수준의 비타민 D는 탈모 및 얇은 모발과 관련이 있습니다.

비오틴 결핍 : 비타민 B군인 비오틴은 모발 건강에 필수적입니다. 결핍되면 머리카락이 부서지기 쉽고 머리카락이 가늘어질 수 있습니다.

아연 결핍 : 아연은 모발 성장과 주변의 기름 분비선 유지에 필수적입니다.

비타민 A 독성 : 결핍이 문제가 되지만, 비타민 A를 과도하게 섭취하면

오메가-3 지방산 결핍 : 오메가-3 지방산은 두피를 지원합니다.

비타민E 결핍 : 비타민E는 모발의 손상을 방지하고 유지하는데 도움을 줍니다.

비타민 C 결핍 : 비타민 C는 모발의 힘에 중요한 철분과 콜라겐 생성의 흡수를 돕습니다.

니아신 결핍증(비타민 B3) : 니아신은 두피의 혈액 순환에 필수적입니다. 결핍되면 모발 성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

 

 

알코올

 

 

과도한 알코올 섭취는 여러 가지 이유로 모발이 가늘어지는 원인이 될 수 있습니다.

알코올은 아연, 비타민 A 및 비타민 B와 같이 건강한 모발에 중요한 영양소를 포함하여 신체의 비타민 및 미네랄과 같은 필수 영양소를 고갈시킬 수 있습니다.

간은 알코올을 처리하는데, 만성 알코올 남용은 간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.

 

알코올은 코르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키는 등 호르몬 균형을 깨뜨릴 수 있으며, 이는 모발 성장 주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모발이 가늘어지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.

알코올은 이뇨제이므로 탈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 탈수된 모발은 손상되고 가늘어지기 쉽습니다.

 

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두피를 포함한 몸 전체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, 잠재적으로 모낭을 손상시키고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.

 

알코올은 소화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흡수하는 신체의 능력을 저하시켜 모발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

알코올 섭취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로 인해 활성산소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.